특히 근대화를 추진했던 지식인들은 시모노세키 조약 후 중국의 사신을 맞이했던 곳에 독립문을 세웠다.
위로부터의 강제가 아니라 아래로부터의 요구가 분출하는 민주정부의 교체와 함께 선진국 진입을 이루었으니 한국민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기에 충분하다.모든 나라는 위기 시점에 초기 출발의 정신과 가치.
남북정상회담을 포함한 많은 성취는 김대중에 대한 대중적 기억과 유산이 더 크고 더 강하다.성취와 실패를 돌아봐야 한다.호남 고립과 지역 대결구도의 악화를 초래했다는 혹독한 비판을 받은 3당합당을 통해 집권한 이후 김영삼의 경로는 반대였다.
하나회 숙청과 정치군부 처벌을 통한 김대중에 대한 강고한 비토세력 제거.지금 우리는 극단적인 진영대결과 승자독식 민주주의의 망국적 폐해를 절감하고 있다.
검찰의 정치개입과 사법주의를 넘어 국민주권과 민주주의의 정상 절차를 보장한 결단이었다.
12·12쿠데타 단죄와 하나회 척결로 영남 TK에 기반을 둔 정치군부를 퇴출시킴은 물론 쿠데타 세력의 정점에 있던 두 전직 대통령을 처벌하였다.국내 특산물 지도가 바뀌고 있다.
포도는 재배 적지가 현재 충청·전북 등 중부지역에서 2070년 강원 산간 지역으로 바뀔 전망이다.대구에서도 이달에 처음으로 레몬을 수확한 사례가 나왔다.
백향과(패션프루트) 등 아열대 과일을 재배하고 있다.김명수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사과는 현재 국내 과일 재배 농가의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