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 휴머니즘의 단절과 붕괴가 그렇게 중대한 역사적 변화를 초래할 줄 몰랐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모두 임진왜란 당시에 포로로 끌려가 일본의 도자기 산업을 일으킴으로써 이름을 남길 수 있었다.중국과의 조공무역에 의존하던 조선은 백자를 서역에 수출해 국부를 쌓을 여력도.
카톡에 보냈다아들 기겁한 아버지의 실수피로 없애려다 당뇨 온다3시간 늦게잔 ‘주말 꿀잠 배신더 중앙 플러스hello! Parents美명문대 수면법도 다르다당신은 스탠퍼드식? 하버드식?타일러가 국어유치원 다녔나영유 필수? 그게 착각인 이유도파민 내뿜는 뇌로 바꿨다실수해도 당당한 그의 비법더 중앙 플러스머니랩코스피 20% 오르면 운다‘박스피라서 돈 버는 상품커버드콜 ETF 연 12% 유혹이건 카드깡.전위미술을 연상시킬 만큼 창의적 작품도 많다.그러나 전시에는 유교적 백자의 어두운 그림자도 있다.
그 중에도 주자학파의 철학을 기초로 한 것이어서.조선 도공들을 확보한 일본은 이들 덕분에 중국을 위협하는 자기 수출국으로 변모했고.
이어지는 그의 일침은 뼈아프다.
이제 유교와 결부된 조선백자를 볼 때 그 예술성에 감탄하면서도 그 그림자도 돌아볼 필요가 있다.현대미술 뺨치는 창의적 작품 빼어난 작가들 익명 속에 묻혀 상공업 경시한 주자학의 폐해 예술을 국부로 연결하지 못해 일본엔 이름 남긴 조선 도공들 일본 근대화의 밑거름 되기도 리움미술관 백자전 ‘군자지향 화제 전시를 기획한 리움미술관 이준광 책임연구원은 군자는 곤궁 속에서도 굳세다는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
고된 시기에도 예술적 끼와 유머가 있었구나라는 감탄이 나온다.게다가 임진왜란 당시 많은 도공이 일본으로 끌려갔다.
조선의 도자기와 채색 백자는 이미 15세기에 유명했고.조선백자의 전위성을 일찍이 발견한 사람은 현대미술의 거장 김환기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