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지구는 어떻게 지정하나.
그러다보니 새로운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할 확률이 계속 증가하는 건 당연한 현상일 수 밖에 없다.과거 유럽에서 유대인 배척이 본격화된 것도 흑사병 대응 과정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코로나19는 의료 현장의 변화도 가속화하고 있다.베네치아가 이방인 거주 제한 시행령을 시작하자 유럽 각국이 이를 따라서 유대인 게토 구역을 지정했다.중세 흑사병이나 20세기초 스페인 독감에 비해 사망율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사실에서 의학 발전을 체감할 수 있다.
이 정책은 흑사병이 사라진 뒤에도 400여년간 지속되면서 자연스레 전 사회가 유대인 차별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됐다.신종 감염병에 대한 모범 답안은 없다.
신종 감염병의 퇴치는 의학계만의 과제가 아니다.
원무 창구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안내를 받아 바로 입원할 수 있으며.사람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일부 행위만을 보고 단정하는 것은 사람이 회생하지 못하게 하는 심각한 가해행위이다.
인도 카스트 제도처럼 불가촉천민을 만들어서 자신들과의 사이에 담을 쌓으려고 한다.범죄를 저지르는 아이들은 대부분 결손가정 아이들이거나 학대의 피해자들이다.
자신의 소명은 버림받은 아이들을 사랑으로 안아주는 것이라고.두 번째 문제는 촉법소년이라고 낙인 찍으려는 사람들도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